학교·교실·수업/수업이야기

(교육연극 수업 연구) 과학 : 여러가지 물체에 모습 비추기 (거울놀이응용)

티쳐준호 2007. 3. 10. 21:13

 

5학년 과학..

 

여러 가지 물체에 모습을 비춰보는 수업이 있었다.

 

이 수업에서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것은 두 가지다.

 

 

1. 표면이 매끄러운 물체일수록 잘 비추어 볼 수 있다. 

 

2. 평면 거울에 비친 물체의 모습은 좌우가 바뀌어 있다.

 

 

5학년 아이들을 지도해 보면 두 번째 개념에서 혼동하는 아이들이 꽤 있었다.

 

그래서 이 수업에 '거울놀이'를 응용해 봤다.

 

이 놀이는 표현을 자연스럽게 유발할 수 있는 연극놀이며, 교사와 아이들이 정말 즐거운 시간을 만들 수 있는 활동이기도 하다.

 

교육과정을 밟아간 뒤, 중요한 정리를 다 마친 뒤..

 

마지막 심화 과정으로 이용했더니 좋았다. 

 

--------------------------------------------------------------

 

거울놀이

 

두 사람이 짝이 되어 활동한다.

한 사람은 사람, 한 사람은 거울이 되어..

사람이 움직이면 다른 한 사람은 거울 속의 상이 되어 사람의 동작을 따라 한다.

 

--------------------------------------------------------------

 

 

 

 

 

 

 

여기에서 끝내는 게 아니라...

 

교사가 사람이 되고, 반 아이들은 모두 거울 속의 상이 되어 동작을 따라 하면 정말 즐겁다.

 

이리 저리 춤을 추고, 코믹한 동작으로 아이들을 즐겁게 만들어 줬는데...

 

아쉽게 내가 하는 활동이라 사진을 찍을 수 없었다. ^^

 

또한 거울놀이를 분석해 사람과 사람의 동작을 분리+합체 등의 활동으로 왜 상이 뒤집어 지는지 자세히 설명 할 수 있었다.

 

아이들도 더 잘 이해된다고 하니 기쁠 뿐이다.

 

 

 

아이들이 전체 거울놀이를 즐거워해서 내가 다른 아이들에게 사람 역할을 넘겨주려고 했지만, 아쉽게 수업이 끝났다.

 

이렇게 수업에 교육 연극, 연극 놀이 여러 기법들을 적용하다보면 아이들의 표현과 참여는 절로 늘어날 거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