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운영-마음흔들기) 페트병과 물로 대왕그림 그리기 II
드디어 대왕그림 그리기를 하게 됐다.
교과연구실에 며칠간 페트병을 모으기 시작했고,
주간학습안내에도 미술시간에 운동장에 대왕그림을 그리겠다고 알렸다.
아이들은 두근 두근..
대학원 수업 때문에 잠이 부족해서 몸이 좀 무겁긴 했지만
아이들을 위해 아침부터 열심히 뛰었다.
소운동장의 그늘이 사라지길 기다리며,
반 아이들이 정한 '행복'이란 주제에 맞게 소집단별로 그림을 그리게 했고,
다시 A4용지에 크게 옮기는 작업으로 연습을 하는동안
난.. 소운동장에 백회로 그림을 그릴 공간을 만들었다.
반 아이들에게 페트병을 나눠주고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한 뒤, 밖으로 나갔다.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기 전에 설렘이 가득했고,
2년 전, 아이들과 함께 했던 영상 기록을 보며 도전하고 싶어했다.
뜨거운 햇빛 아래 열심히 그림을 그리는 작업은 너무 너무 힘들었다.
나도 숨이 차고, 땀 범벅이 됐는데 아이들은 더 했으리라 생각한다.
남자 아이들은 머리에 물을 부어가며 그림을 그려갔다.
그리고 완성된 그림
두둥!!!
5층에 올라가 바라본 그림은 아이들을 환호하게 만들었다.
한참을 창에 붙어 그림을 바라보는 아이들.
무엇보다 우리들이 그린 그림을 전교생들이 함께 내려다 봤다는 것이다.
함께 즐거워하고, 기뻐해 줬다.
우리들이 계획한 행복을 나눠주기가 어느 정도 실현이 된 듯 하다.
반 아이들의 소감
- 오늘 예전부터 기다려 오던 ‘대왕그림 그리기’를 했다. --------------------------------------------------------------------------------------- -우리가 도화지에 그린 그림과 차원이 달랐다. 둘째, 도화지에 그리는 것을 전교생에게 다 보여주니 마음이 뿌듯했다. ---------------------------------------------------------------------------------------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대왕그림 그리기를 했다. 수정하고 큰 종이에 옮긴 뒤, 소운동장으로 나갔다. --------------------------------------------------------------------------------------- -대왕그림 그리기를 했다. 처음엔 ‘이거 그냥 물만 몇 번 뿌리면 되겠는데’라고 생각했다. --------------------------------------------------------------------------------------- -소운동장에서 만든 그림은 너무 커서 제대로 볼 수 없었다. --------------------------------------------------------------------------------------- -그림을 다 그리고 나니, 선생님이 왜 자꾸 우리들에게 우물 안의 개구리라고 했는지 알겠다. |
4학년 아이들이라 그런지 고학년에 비해 약간 어려워 하는 것이 느껴졌다.
처음부터 운동장에 나가기 보다는 운동장에 선 긋기 또는 간단한 그림 그리기를 한 뒤,
작품에 도전해도 좋을 듯 했다.
무엇보다 이 경험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꿔주고 싶었고,
위에서 내려다 보는 즐거움을 주고 싶었다.
때론 갈매기 조나단 처럼 살아가는 아이들이 되길 바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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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대왕그림 활동 보기
http://blog.daum.net/teacher-junho/11368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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