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대왕 그림 그리기

 

정신없는 이 학교에서 대왕그림을 그릴 수 있을까?

하지만 해 냈다. ^^

 

학년 초, 아이들에게 이 영상을 보여주면서 선생님에 대한 기대를 하라고 했던 기억이 난다.

세상을 넓게 보고, 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보는 힘을 길러주는데 이 대왕그림만큼 좋은 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살레시오와 어등초 아이들과 했던 경험을 살려 내 반 아이들에게도 특별한 생각거리를 주고 싶었다.

 

작년 영상을 보여주면서 각자 사물함 안에 페트병을 준비해 놓으라고 했다.

아이들은 이 활동에 많은 기대가 있어서인지.. 며칠 뒤 확인 했을 땐 거의 대부분이 페트병을 갖고 있었다.

와우, 학교 행사 등을 잘 파악하고, 운동장이 비어있는 틈을 타서 재빨리 이 활동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작년엔 우리 학교에게 주고 싶은 메시지가 주제였다면, 올해는 '아름다운 학교'라는 연구 학교 주제에 맞춰 한 번 해 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름다운 불로초등학교가 갖춰야 할 몇 가지 단어들을 떠올려보게 했더니 효도, 사랑, 미소, 배려 등이 나왔다.

각 조별로 주제를 부여하고 작은 종이게 그림을 그려보게 했다.

 

그동안 난......

땀을 뻘뻘 흘리며 운동장에 라인을 그었다.

아이들의 그림에 간단한 조언을 하고 운동장으로 내려왔다.

내가 먼저 '아름다운 불로초등학교'라는 글씨를 간단히 썼고, 아이들에게 물을 붓게 했다.

요령을 터득한 아이들은 각자 정해진 공간으로 가서 30분 정도 열심히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역할을 부여하는 것, 작은 종이의 그림을 비율에 맞게 크게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를 해 줬더니...

작년 어등 제자들에 비해 수월하게 그림을 그려 나갔다. ^^

 

협동하는 모습을 읽어가며 다수 속의 혼자인 아이들 파악도 하고...

의사결정 과정 속에서 나타난 여러 모습들도 담았다.

초반엔 좀 다투거나 생소한 활동에 힘들어 했지만 이내 적응하고 분담하고, 작품을 완성해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림을 그리는 방식도 올해 제자들은 창의적으로 만들고, 좀 더 멋지게 그리기 위해서 아이디어를 내 놓고 있었다. ^^

빨리 끝난 아이들은 다른 조에게 노하우를 전달하고, 그림 그리는 일을 도와주는 모습도 인상적이었다.

 

옥상으로 올라가 내려다보게 했다.

멋진 그림에 와~ 하는 함성과 얼굴에 가득한 미소!!

핸드폰을 꺼내 그림을 찍고, 서로 그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아파트에서도 내려다 보면 정말 근사했으리라 생각한다.

 

무엇보다 아래서 보는 세상과 위에서 보는 세상이 다르다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위와 아래의 개념이라기 보다는 작은 테두리 안에서 세상을 살아가기 보다는 더 넓게, 또 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향해 나아가라는 의미를 주고 싶었다.

말로 느끼게 할 수 없는 그런 깨닮음을 이런 활동으로 주고 싶었다.

아이들에게 이야기 했지만.....

 

이런 그림을 그려본 경험이 과연 몇 명일지...

작고 틀에 박힌 도화지가 아닌 커다란 공간에 그림을 그려본 사람이 몇 명일지....

무엇보다 높은 곳에서 이런 감동을 느껴본 사람은 과연 몇 명일지 생각해 보게 했다.

경험했느냐와 하지 않았느냐는 엄청난 차이이고, 오늘의 활동은 모두에게 큰 힘으로 작용할 거라 이야기 했다.

 

내려다 본 모든 것들이 감동으로 울컥 울컥.... ^^

 

 

 

 

 

 

 

 

 

 

 [아이들의 소감]

 

  작년 선생님들의 제자들이 하는 것을 보고, 쉽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막상해 보니 너무 어렵고 크게 그렸다고 생각한 것이 작게만 됐다.
  그리고 땀은 줄줄줄 흘러 내렸다.
  하지만 처음엔 너무 어려웠고, 내 뜻과 다르게 될 것 같았지만 그림 위에 물을 붓고, 테두리를 진하게 그린 뒤 보니 너무 아름다웠다.
  밑에서 본 우리 그림과 위에서 본 우리 그림은 너무 달랐다.
  위에서 볼 때 주위가 훤히 트여 있어서 너무 속이 시원하고, 그림이 너무 예뻤다.
  마지막에 선생님이 말씀이 떠오른다.
  위에서 그림을 본 사람과, 아래에서 그림을 본 사람은 하늘과 땅차이라고, 우리는 넓은 종이에 크게 그림을 그려본 뒤 이런 그림을 본 사람은 우리 뿐이라고...
  선생님의 말씀이 내 마음에 와 닿았다.
  다음 일들은 왠지 잘 헤쳐 나갈 수 있을 것 같다. (ㅈ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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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왕그림그리기를 하기 전, 선생님이 보여주신 옛날 제자들의 그림을 보고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가 지금까지 그려본 큰 종이는 커봐야 전지 정도이다.
  하지만 이번에 전지보다 몇 백배는 더 큰 운동장에 그림을 그린다고 생각하니 왠지 우리가 대단하게 느껴졌다.
  또 한편으로는 겁이 났다.
  우리가 그 그림을 그릴 때, 분명 전교생이 우리를 내려다볼 것이다.
  만약 우리가 못 그렸다고 야유를 하지 않을까?
  하지만 그럴 리가 없다고 믿고, 열심히 하기로 했다.
  그림을 그릴 때, 동영상으로 보던 것과 정말 달랐다.
  영상으로 봤던 운동장이 확대되어 내 눈 앞에 나타났다.
  그림을 비율에 맞추어 크게 그려야 했기 때문에 어려웠다.
  하지만 옥상에서 내려다 보니 너무 멋있었다.
  조금 실수한 것이 보이긴 했지만 너무나 멋졌다.
  다른 모둠 작품과 함께 보니 더 멋있고, 뿌듯했다.
  세상을 작게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작게도, 크게도, 중간에서도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
  여러 시선으로 세상을 보게 된다면 적응이 빠를 거라 생각된다. (ㅎ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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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디어 오늘 대왕그림 그리기를 했다.
  아름다운 불로초등학교라는 주제로 ‘배료, 꿈, 몸, 미소, 효도, 우정 등 8가지 단어가 나왔다.
  우리 모둠은 효도라는 단어로 운동장에 그림을 그렸다.
  먼저 선생님이 하는 것을 보고, 물을 받아오는 역할, 물로 그림을 그리는 역할, 밑그림을 그리는 사람으로 나눴다.
  그리기 전에는 제한 시간에 그림을 다 그릴 수 있을까?
  꽤 힘들 것 같은데 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
  대왕그림을 그리는 동안 땀도 많이 났고, 신발과 옷도 더러워졌다.
  대왕그림 그리기 완성을 하고 옥상에 올라가서 봤다.
  그림 그릴 땐 잘했다는 생각이 안 들었는데, 위에서 내려다보니 정말 멋졌다.
  아래서 그림을 본 것과 정말 달랐다.
  이렇게 큰 종이(운동장) 그림을 그린 것은 처음이고, 이런 그림을 본 것도 처음이다. (ㅅ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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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을 그리기 전에는 ‘빨리 했으면 좋겠다. 좀 힘들진 않을까? 작년 아이들처럼 할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았다.
  걱정한 것도 많았지만 설레기도 했다.
  솔직히 우리 조가 가장 잘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이 마음흔들기를 기다리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마음이 초조해졌다.
  그런데 시작하자마자 우리조는 여자 vs 남자로 다툼이 시작됐다.
  남자들은 스케치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물로 그림을 그렸기 때문이다.
  우리 여자들은 그 모습을 본 즉시 ‘아니야!’하고 외쳤다.
  그러다가 신기하게도 조금씩 우리들은 행동이 딱딱 맞아떨어져 갔고, 각자 자신의 역할을 착실하게 실천해 갔다.
  완성하고 옥상에 올라갔다.
  옥상에서 우리가 마든 그 멋진 광경을 보기 전, 높이 높이 솟아 있는 아파트 들을 봤다.
  나에게는 그것도차도 멋있게 보였다.
  우리가 그린 대왕 그림을 보니 너무 좋았다. (ㅈ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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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에서 우리 그림을 보면서 ‘엄청 망했다!’라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옥상에 가서 보니 엄청 멋있었다.
  이 활동을 통해 선생님은 우리에게 많은 생각을 주셨다. (ㄱ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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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근두근...
  그 크고 넓은 우리 학교 운동장에 그림을 그리다니!!!
  정말 기대된다!
  나는 지금까지 그림을 아무리 크게 그려봤자 전지크기였다.
  그런데 바로 오늘, 전지의 몇 배, 아니 몇십배가 넘는 운동장에 그림을 그린다고?
  그것도 물로? 우와~ 정말 내 기분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 졌다.
  우리 조는 ‘우정’을 맡았다.
  그래서 나는 우정을 구름 안에 쓰고, 두 아이가 밝게 웃으며 손잡은 모습을 그리자고 친구들에게 제안했다.
  친구들은 한 번에 승낙했다.
  그림을 다 그린 뒤, 옥상에 올라서서 내려다 봤다.
  우왓! 이럴 수가!! 너무 아름다웠다.
  운동장에서 봤을 땐 그림이 꽤 삐뚤삐뚤했는데, 옥상에서 보니 정말로 세심하게 보였다.
  이제와 생각해 보니, 아래에서 본 그림과 위에서 본 그림은 정말 확실히 달랐다.
  역시 열심히 한 보람이 있다.
  친구들은 각자의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었는데...
  난 내 머리 속에 저장해 뒀다.
  영원히 잊지못할 좋은 추억이었다. (ㅇㅇ)

 

이 활동을 해 보니.....

살레시오와 어등초에 있을 때와 다른 우리학교의 정서를 읽게 됐다.

예전엔 학생들과 선생님들 모두 창문에 매달려 박수쳐 주고, 수업 시작 종이 울려도 들어가지 않고 격려해 주고..

학교 전체가 아이들이 만든 작품에 함께 감동하고 울컥했다면........

 

불로에서는 또 다른 반응과 정서를 읽게 된다.

아이들과 학부모님들에게 울컥한 감동으로 다가선다면...

학교와 선생님들은?

 

^^;







마음 흔들기

저자
서준호 지음
출판사
지식프레임 | 2013-07-25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변화와 감동이 있는 교실 힐링 프로젝트 2012 다음 우수 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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