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와 연극으로 만나는 역사수업' 연수 일정을 마무리했다. 


티처빌, 쌤모임 도움 받아 총 5회로 진행됐고 11시간 진행됐다. 작년 내 반 아이들과 함께 했던 역사 수업을 모두 영상으로 기록했었고 책으로 정리해 출간했었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내 모든 수업을 공개했었다. 


이 과정은 쉽지 않았다. 약 두 달간 저녁이면 수업 영상을 편집해야 해서 내 개인 삶은 여유가 없었고, 줌과 친해지느라 애써야 했고, 운영에서부터 진행 모든 걸 혼자 하느라 벅찬 것도 있었다. 


하지만 매번 신청해 주는 분이 있어 감사했고, 연수를 듣고 바로 교실에서 수업을 하고 후기를 보내주셔서 감사했고, 연수가 끝난 것을 아쉬워하면서 줌에서 나가지 못하는 순간들도 내게 감사했다. 무엇보다 '수업 예술 장인'이란 호칭을 선물 받아 기뻤다. 


올해는 이렇게 온라인 연수를 마무리한다. ^^ 올해 운영한 내용을 토대로 내년에 조금 더 다듬어 오픈해 보려 한다.  


#놀이와연극으로만나는역사수업
#지식프레임
#티처빌 #쌤동네 #쌤모임 

 


*벌써 올해 마지막 연수라니 아쉽습니다. 3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나 싶을 정도로 몰입해서 들었습니다. 쌤모임 연수의 정수를 보여준 준호샘의 강의를 들으면서 강의가 지난 오늘까지도 여운이 남습니다. 마지막 연수 주제가 일제강점기, 독립운동, 광복, 분단 등 정말 강렬하고 중요한 주제들이 들어가서인지 각각의 사건들이 참 의미가 깊었는데 다양한 교실놀이와 접목해서 아이들이 몰입할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하여 수업을 진행하신 것을 보았을 때 참 많이 감탄했습니다. 특히 수업 중에 준호쌤이 하시는 멘트 하나하나가 따라 적고 싶을 정도로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멘트들이 많았어요.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지, 놀이에 필요한 교구 등도 아낌없이 다 알려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수업 영상 속 아이들이 이미 자연스럽게 역할극과 놀이에 더 몰입해서 참여하는 것을 보고 저도 계속 울컥하면서 보게 되었습니다. 특히 일제강점기의 흔적을 신문지로 찢고나서 신문지 조각들에 대한 멘트가 정말 대박이었습니다. 마지막까지 영상 편집에 공을 들여서 고퀄리티의 연수를 진행해주신 준호샘께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 연수까지 정말 감사했습니다. (rut***)

 

*많은 선생님들이 이 책과 연수를 경험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정말 새로운 수업이예요. 역사수업이 언제나 어려웠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앞으로 제가 진행할 역사수업이 기대됩니다. 연수에서 배운 여러 놀이와 연극 기법들은 다른 교과 수업이나 학급운영을 위한 생활교육에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어서 교사가 창의력만 조금 발휘한다면 응용가능한 활동들이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학생이었다면 이런 수업은 평생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과 더불어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를 온몸으로 체득할 수 있는 수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놀이와 연극 기법을 통해 역사적 사건을 재연하고 해석하고 바꾸어봄으로써 역사적 상상력을 키우고 당시 인물들이 처한 상황에 공감할 수 있어 아이들의 마음에 온전히 스며들게 하는 수업이네요. 강사님과 똑같은 수업은 어렵겠지만 나름대로 변형해가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해 갈 미래의 제 수업이 기대됩니다. 귀한 연수 열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ll*****) 


*올해 2학기 들은 연수 중 단연 최고입니다!! 준호쌤의 역사수업연수 1회 때부터 들은 나 자신 칭찬합니다 ㅎㅎ 이전에 역사를 가르칠 때 조선 후기에 들어갈 때부터 지치기도 하고, 내용도 어려워져 처음 고조선이나 삼국시대 때보다 수업하기 어려웠었어요. 그런데 오늘 알려주신 방법으로 해본다면 끝까지 흥미 있게 이끌어갈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수업은 아이들도 즐거워하지만 무엇보다 교사인 저도 가르치는 재미가 생기더라구요. 교실로 돌아가서 얼른 적용해보고 싶습니다! ^^ 수업 장면도 준비해주시고 많은 꿀팁들도 함께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nic******)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