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인 나는 행복한 상태일까?

LCSI 종합성격검사(고급/성인용)으로 내 현재 상태를 살펴보자



교사를 대상으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다 보면, 2학기에 학교생활을 더 힘들어하고 좌절하는 몇 명의 교사들을 만났었다.

그들은 학교 내 여러 관계에서도 상처받고, 수업과 업무에서도 좌절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자신의 탓이라 생각해 혼자 끙끙 앓기도 했다.


이들은 누군가에게 도움 요청하는 것을 힘들어하고, 도움받는 것을 수치스럽게 생각했다.

내가 누군가에게 도움 주고 싶어 하는 것처럼, 그들이 내게 주는 도움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생각하면 좋겠지만, 자신이 자신을 진단하고 처방을 내린 뒤 해결하지 못하고 다시 좌절하는 악순환 속에 있었다.


상담센터나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해 위로받거나 객관적인 조언을 받아보는 것도 좋겠지만, 그곳에 가는 것을 극도로 두려워하고, 그곳에서 받을 진단명이나 자신의 상태에 대해 미리 겁먹고 불안해했다.

그리고 학교에 근무하다 보니 가장 힘들고 어려운 순간에 에너지를 써가며 그곳에 방문하기도 쉽지 않다.

그러면서 자신의 상태에 대해 끊임없이 상상해보거나 때론 자신이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있을 거라 믿고 있었다.


난 집단 상담 속에서 우선 온라인 검사지를 이용해 ‘현재 상태’를 파악해 보길 제안해 왔다. 모든 것은 ‘진단’과 ‘직면’에서 시작하기 때문이다.

검사결과는 ‘최종결과’가 아닌 ‘현재 상태’일 뿐이니, 먼저 ‘현재 상태’를 검증되고 객관적인 도구를 이용해 살펴봐야 정말로 전문적인 조언을 받을 정도인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검사결과에서 힘든 상태로 나오면 조금 더 전문적인 조언을 해주고, 상담센터나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해 보길 판단하도록 돕는다.


주로 림스 연구소에서 제공하는 LCSI (Lim's Character Style Inventory) 종합성격검사를 추천한다.

이 검사는 한국상담심리학회와 한국상담학회 자격수련 심리검사로 유일하게 인증받은 단 하나의 검사이기 때문이다.

여러 종류의 검사지를 구매할 수 있지만, 자신의 상태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길 바라는 의미로 ‘성인용 고급’을 추천한다.

상담사가 해석해주듯, 표지포함 19페이지에 걸쳐 자신의 상태를 자세히 파악할 수 있다.

검사지의 하위 척도 측정 결과, 성격, 대인관계, 조직적응, 정신건강, 리포트의 음영처리가 된 곳을 보면 내가 어느 정도 힘든지를 기준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오른쪽을 클릭해 검사지 샘플을 살펴보자! ☞ 클릭



자세하게 내 상태에 대해 알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음영처리된 부분이 내 '정신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되어 있다.

그 부분만 따로 빼내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그림 1. LCSI 종합성격검사, 고급-성인용, p10, 성격 리포트 중에서


그림 2. LCSI 종합성격검사, 고급-성인용, p11, 대인관계 리포트 중에서



그림 3. LCSI 종합성격검사, 고급-성인용, p12, 일처리 리포트 중에서


그림 4. LCSI 종합성격검사, 고급-성인용, p14, 조직적응 리포트 중에서



그림 5. LCSI 종합성격검사, 고급-성인용, p14, 정신건강 리포트 중에서



내 결과가 High, Very High에 몰려 있다면 힘든 ‘현재’를 보내고 있다고 생각하자.

그런 뒤, 절대로 자신을 탓하지 말고 이 결과가 내 삶의 모든 것을 대표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고, “너 지금 힘들구나. 몰라줘서 미안해. 너 지금까지 정말 애썼어. 지금까지 혼자서 충분히 잘 해왔으니까 이젠 다른 사람들과 함께 행복을 만들어 가자”라고 거울 앞에서 내가 나를 다독이자.

그런 뒤, 주변 사람들과 고민을 나누고, 때론 전문가들에게 조언받고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 나를 위로해 주자.


음영처리 된 척도 결과가 Very Low, Low 쪽에 있다면, 현재 그 모든 어려움을 잘 이겨내고 있고, 그 힘이 있으니 앞으로도 잘 해결해 나갈 거라며 내가 나를 쓰다듬어 주고, 그 힘을 주변 힘들어하는 선생님에게도 나눠주자.



림스연구소(http://www.lcsi.co.kr)에 접속해 온라인에서 검사지(성인용/고급 15,000원)를 구매한 뒤, 검사를 하면 된다.

컴퓨터 앞에 앉아 20~30분 정도 149문항을 집중해 답하면, 마이페이지에서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게 매력이다.  

주기적으로 검사를 구매하면, 그 전 검사지들을 함께 살펴볼 수 있어 변화 과정도 알 수 있다.


내가 나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지만, 주변 힘들어하는 선생님에게 따뜻한 커피 한 잔 함께 마시며 살짝 권해드리는 것도 좋다.

고등학생부터 성인까지 적용 가능하니 가족이 함께 해보는 것도 의미 있다.


아무쪼록 이 검사가 전국의 선생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