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님과 함께 하는 수업, '마음으로 대화하기'

 

 

중국, 러시아, 카자흐스탄에서 선생님들과 교육청 관계자 분들이 오셨다.

내 수업을 보고 싶다는 중국의 여러 선생님들의 부탁을 몇 달 전에 광주문화재단 쪽으로 전달받았다. 

지난 중국에 가서 받은 엄청난 환영과 내 이야기에 대해 몰입해 주신 것을 생각하면 거절할 수가 없었다.

 

하지만 내 수업만 보고 가면 간단할 것들이...

해외에서 손님이 오시는 것에 대해 많은 선생님들의 양해를 구하고 학교측은 또 하나의 행사를 만들었다. 

공연도 준비하고, 책상과 의자를 옮겨 강당 등에 자리를 만드는 등...

내가 의도하지 않게 큰 일이 됐고, 그 모든 것들을 온전한 마음으로 바라보기가 참 어려웠다.

아마 시간을 내고, 에너지를 써야 했던 많은 선생님들은 날 원망했으리라.. ^^

 

 

하지만 내가 만든 것과 학교측에서 만든 것들을 마음 속에서 구별하고....

내가 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 몰입하고, 준비했다.

그래서 마음흔들기 가운데 '눈으로 대화하기'를 진행하고자 마음 먹었다.

이 수업은 매 년, 학부모 공개수업 때 실시해 왔던 것인데..

올해는 6학년 선생님 모두가 공동으로 체육대회를 진행했기 때문에 생략된 활동이기도 했다.

 

 

많은 선생님들이 내 블로그의 과거 기록을 보면서 따라 하는 수업이기도 하지만..

나 또한 가족세우기와 상담을 통해 활동 속에서 어떤 이야기를 해야 하는지..

그리고 진정 이 활동을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끝내기 위해 어떤 영혼의 문구, 치유의 문구를 사용해야 하는지 알게 된 터라..

이 수업을 다시 다듬고, 장면들을 상상하면서 이 수업 말미에 활용할 멘트와 문구들을 다듬었다.

매년 이 주제의 수업을 할때마다 달라지고, 몰입이 늘어가고, 여운이 늘어간다. ^^

 

 

 

이 수업을 진행하면서, 아주 길다란 워밍업을 끝내고...

본격적인 치유와 관계회복의 단계...

 

부모와 자녀가 함께 눈을 바라보고 손을 뻗고 상대를 부르는 장면에서...

자석처럼 엄마에게 가고 싶어하던 그 몸들.... ^^

그리고 눈과 눈 속에서 진실함이 통하던 그 짜릿한 순간들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그리고 서로 문구를 주고받으면서 만들어진 관계의 이해..

미안합니다, 용서합니다, 감사합니다.........^^

 

 

 

 

 

 

 

 

 

 

 

 

 

 

 

 

 






마음 흔들기

저자
서준호 지음
출판사
지식프레임 | 2013-07-25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변화와 감동이 있는 교실 힐링 프로젝트 2012 다음 우수 블로...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