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 힘들게 한 시험, 사라져!!!! (IV)

 

이전 활동들은 신문지를 찢어 던지거나 화장지를 이용했는데...

지난 여름 인디여름 MT에 갔다가 참여 선생님들의 글을 읽다 한 선생님이 내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시험지를 사용했다는 후기를 읽었다.

와우.. 시험지를 찢고 던지면서 얼마나 분출을 하고 시원해 했을까.. ^^

많은 것들이 느껴졌다.

학교로 돌아와서 진행하고 싶었지만, 가장 아이들이 힘들어 하는 중간고사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고 또 기다렸다.

 

중간고사가 끝나고 점수 확인이 끝난 뒤..

돌아오는 첫 번째 창체 시간에 아이들에게 시험지를 나눠주고, 교실에 공간을 만든 뒤

지난 3월의 진단평가 시험지부터 아이들의 시험지들을 바닥에 모두 뿌려 놓고

날 힘들게 한 너, 시리즈가 이번엔 시험지로 진행되겠다고 이야기를 하자 아이들은 열광한다. ^^

 

먼저 눈을 감고......

시험으로 인해 얼마나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는지..

그리고 날 힘들게 하는 사람들과 말은 무엇인지 잠깐 생각할 시간을 줬다.

두 손에 힘을 주게 하고..

목소리를 높이게 한 뒤.....

음악을 틀고 시험지를 모두 찢어버리면서 자유로움을 줬다.

 

이렇게 좋아할 수가.. ^^

 

 

 

 

한참을 찢다가...

나에게 던지기 시작하는 아이들.

쿨하게 "내가 대한민국 선생님들을 대표해서 맞아주마!!!!"라고 했더니 완전 신나게 나에게 던지기 시작한다. ㅎㅎ

나중엔 얼마나 좋았는지 촬영중이던  Gopro 캠코더까지 던져서 박살냈으니 말이다.

어허허허허....

 

그리고 머리 위로 찢은 시험지들을 뿌리며 비명을 지르고...

또 뿌리면서 쾌감을 느꼈던, 소중한 시간들..

 

잘 치우고..

간단한 소감도 쓴 뒤...

뿌듯해 하던 아이들.

 

그날 카톡방으로 학부모님들께 사진 두 장을 보내드렸더니

반응도 멋졌다.

 

^^

 

 

참, 캠코더 4대를 이용해 기록을 남겼는데...

시간도 없고, 몸도 아파서 작업할 여유도 없다.

우선 더 늦기 전에 사진이라도.. ^^

 

 

 

 

 

 

 

 

 

 

 

 

 

 

 

 

 

 

 

 

 

 

 

 

 

 

 

[아이들 소감]

 

*처음 선생님이 우리들의 시험지를 나눠주신다고 할 때

   무엇을 할지 기대가 됐다.

   이 시험지들을 다 찢으라고 하실 때, 난 너무 기뻤다.

   이번 기회에 내 스트레스를 다 풀고 시험지들을 갈갈이 찢어 날려주고 싶었다.

   나는 소리지르면서 시험지들을 찢었다.

   시험지를 찢을 때 후련하고, 한편으로는 재미있기도 했다.

   생전 이런 경험은 처음이다.

   때로는 '밑에 깔린 시험지들의 점수와 시험지들을 정말 이렇게 찢어도 되나?'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다 무시하고 찢어버렸다.

   속이 다 후련하다. (ㅎㄹ)

 

*저번에 있었던 중간고사의 성적은 내게 많은 부담이 되었다.

   마음만 같아서는 시험지를 찢던지 태우던지 갈아버리고 싶었다.

   시험성적이 그 사람의 성격이나 모든 것을 나타내지 않아서

   이런 안 좋은 점수가 나오면 항상 잘해야지 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오늘, 이런 나의 생각을 아셨는지 선생님이 '나를 힘들게 한 너 사라져!' 시험편으로 준비하셨다.

   100점을 받은 시험지는 간직하고 싶었으나 다른 사람에 의해 찢겨지니 조금 우울했지만

   떨어진 성적인 시험지가 찢기자 내 마음 한 쪽의 시험스트레스도 갈갈이 찢겨버린 것 같아서 시원했다. (ㅈㅇ)

 

*3교시 창체 시간의 마음흔들기를 선생님이 뭔가 한다고 하셨다.

   일단 우리들의 악몽인 시험지가 두둥하면서 생겼다.

   시험지는 최악 ㅡㅜ

   하지만 시험으로 나를 평가할 수 없다.

   시험지를 찢으면서 시험지 꺼져, 시험 싫어...

   이런 말들을 하면서 찢었다.

   정말 재미있는 노래와 찢으면서 우리는 소리를 질렀다.

   스트레스가 풀리면서 찢어진 시험지들을 다 치웠다.

   감동과 스트레스를 해소한 날이었다.

 

*이번 활동은 정말 색다른 경험이었다.

   평소 어른들은 우리를 성적으로 비교를 한다.

   '누구는 100점 맞았더라'

   '넌 몇 점 받았니?'

   '너도 그 애처럼 좀 해봐. 얼마나 좋니?'

   물론 성적이 좋으면 그 사람이 공부를 잘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난 생각한다.

   '왜 어른들은 사람을 성적으로 판단할까? 행복은 성적순이 아닌데... 성적으로 왜 사람을 나누지?'

   시험은 자신의 실력을 보기 위해 하는 것인데 그것으로 인생이 결정난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벼락치기를 하게 된다.

   그것으로 우리의 정확한 성적을 알 수 있을까?

   이번에는 우리의 시험지를 찢었다.

   난 어른들에게 말하고 싶다.

   비록 성적이 좋아서 좋은 대학을 졸업하고 좋은 회사에 들어가서 편히 사는 게 좋을 수도 있다.

   그러나 난 성적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그런 사회가 없어지면 좋겠다. (ㅁㅅ)

 

*시험지를 찢을 때, 힘든 일들을 생각을 했다.

   시험결과를 봤을 때, 충격을 받았던 만큼 찢을 때도 날릴 때도 모두 다 날려버렸다.

   항상 생각한 것이 힘들고 짜증난 일이 오늘 다 풀리고 화난 마음도 싹쓸이 해버린 느낌이다.

   날 힘들게 한 시험결과 계속 스트레스가 쌓인 것을 오늘 날린게 너무 기분 좋았고..

   날아갈 것 같다.

   시험지들이 몽땅 있어서 던질게 많아서 기분도 좋았다. (ㅅㅇ)

 

*처음 시험지를 조각내려 하니 '내가 시험 스트레스를 받았던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얼마 뒤, 시험준비 할 때, 스트레스들이 올라왔다.

   그 스트레스를 생각하며 시험지를 찢어버리는 순간 종이 조각과 함께 내 스트레스가 날아가는 것 같았다. (ㅈㅈ)

 

*오늘은 1학기 때부터 봐왔던 시험지를 찢어서 쓰레기통에 넣었다.

   얼마나 기분이 좋았는지 모른다.

   시험지도 찢고 선생님에게 시험지도 던지고..

   짧은 시간이지만 아주 신나는 시간이었다.

   시험지를 다 찢고 쓰레기통에 넣을 때, 시험지 조각은 들어가도 우리의 분노와 스트레스는 다 들어가지 않겠지만..

   난 앞으로 다 이겨낼 것이다. (ㅈㅇ)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