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을 피해랏!![교육연극/표현놀이/창체/교실연극]



2학년들과 수업을 하면 4시간 연속, 연기 또는 춤을 춰야 하기에 수업 형태를 살짝 바꿔봤습니다. 

쉴새 없이 움직이는 것도 좋지만, 놀이를 접목해서 자연스럽고도 즐거운 몸의 움직임을 만들어보고자 했지요. 

아주 오래 전 허승환샘께 배운 '핵폭탄 25시'란 놀이를 변형시키고.. 

즉흥무용 형태로 음악에 맞춰, 자신의 기쁜 마음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됐습니다. 


  [활동의 순서] 

 - 웜업 : 몸풀기, 거울놀이 형태

 - 표현활동 : 4개의 나라를 몸으로 표현(동물의 나라, 마법의 나라, 요정의 나라, 꽃의 나라) 

 - 놀이활동 (태풍을 피해랏) + 표현활동(즉흥댄스) 



[웜업]

항상 수업 전엔 몸과 마음을 자연스럽게 풀어주는 형태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제가 앞에서 음악에 맞춰 몸으로 표현을 시작하면, 학생들은 모방을 하지요. (거울놀이)

수업 주제와 관련된 여러 동작들이 이때 힌트로 제공됩니다. 

약간 코믹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더군요. ^^ 



[표현활동]

4장의 종이에 꽃의 나라, 마법의 나라, 동물의 나라, 요정의 나라를 출력했습니다. 

하나씩 보여주고, 움직임을 탐구했답니다. 

'꽃의 나라'의 경우엔 제 말에 따라서 씨에서 꽃이 되는 과정을 하나씩 표현했구요. (나래이션 기법)

'마법의 나라'는 제가 괴물이 되고 아이들은 각자의 마술봉과 주문을 상상해서 함께 표현했지요. 

'요정의 나라'와 '동물의 나라'는 각자가 생각하는 방식으로 음악에 맞춰 교실을 자유롭게 다니면서 표현했습니다. 

아래 활동 모습을 볼까요? ^^






[놀이활동+표현활동]

허승환샘께 배운 '핵폭탄 25시'는 교실 네 귀퉁이를 4개의 나라를 지정한 뒤, 쪽지를 뽑아 그곳에 해당된 나라에 핵폭탄이 떨어지는.. 

그곳의 나라에 있는 학생은 자신의 자리 또는 포로수용소(?)로 가게 되는 서바이벌 놀이랍니다. 

때론 생명탄을 뽑아서 부활시키는 놀이이기도 하지요. 

(놀이 방법 ☞ http://blog.daum.net/teacher-junho/15939354 )


이 방법을 응용해서 앞서 표현했던 4개의 나라를 교실 귀퉁이에 하나씩 지정하고.. 

폭탄이란 말 대신에 '아주 강력한 태풍이 그 나라를 휩쓸고 지나간다!'고 약속했습니다. 

태풍에 날려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지요. ^^ 

남은 세 군데의 나라에 있는 학생들은 살아남은 기쁨을 춤으로 표현했습니다. 

제가 마이크를 잡고 "댄스~~~~"를 외치면 모든 아이들은 함께 춤을 추게 됐답니다. 


제가 가지고 다니던 이동형 스피커에 아주 신난 음악을 틀면서.. 

볼륨을 최대한으로 올리고 제가 함께 춤을 췄지요. 

태풍을 피한 그 기분을 춤으로 각자 즉흥으로 표현했답니다. 

오.... 아이들 엄청 좋아했어요. ^^


참, 태풍에 휩싸여 자리에 앉은 아이들 중, 눈빛과 몸으로 "제가 뽑고 싶어요!!"를 표현하지요. 

때론 춤으로 얼마나 뽑고 싶은지를 표현합니다. 

그리고 그 중, 한 명이 쪽지를 뽑고 발표를 하는 멋진 순간을 경험합니다. 

중간 중간 살아날 수 있는 기회를 줄 때에도 소리치고, 춤으로 말을 하도록 했습니다. ^^


결론은 끝날 때까지 춤이 끊이지 않았다는... ^^ 

원하는 만큼, 즐겁게 춤췄지요. 




이젠 2학년들과 수업이 익숙해집니다. 

항상 고학년만 하다가 어색했는데, 조금씩 수업이 다듬어지네요. ^^ 

다음 수업도 즐겁게 고민해 보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