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비디비딥!! [교육연극/표현놀이/창체/교실연극/즉흥무용]


지난 수업 때, 학생들의 반응에서 놀이에 대한 많은 욕구를 봤습니다. 

그래서 표현을 너무 교육목적으로 끌고 가기 보다는, 놀이 안에서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오늘은 '디비디비딥' 놀이를 응용했습니다. 

놀이를 진행할 학생에게 어떤 동작과 문구를 요구해야 할지, 그리고 놀이 도중에 어떤 움직임 동작을 부탁해야 할지도 고민해 봤습니다. 


이렇게 2학년 창체, 수업을 진행하면서 드는 생각은.... 

담임으로 반 아이에게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교담이 되어 한 가지 주제를 여러 반에 적용해 보면서 프로그램을 다듬어 가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가장 마지막 반에선, 정말 다듬어지고 엑기스 수업을 하게 되는 듯해요. 


제가 학생들을 성장시키기 위해 수업을 하기 보다는, 

학생들이 절 성장시켜주는 듯합니다. 


오늘 활동을 간단히 정리해 봅니다. 



 

  [활동 순서]
*워밍업 : 거울댄스 (활동을 압축해 소개)
*움직임 탐구 : 디비디비딥 동작과 관련된 움직임과 춤 만들기 
*놀이 : 디비디비딥, 역할연기, 움직임의 결합
*나누기 

 






[워밍업]

언제나 본 활동에서 자주 나오는 활동을 거울 놀이 안에서 미리 소개해 봅니다. 

제가 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이면, 학생들은 따라 움직입니다. 

가볍게 몸을 움직여 웜업을 하는 것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제 동작을 학생들에게 따라 하게 하면서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하는 목적도 있지요. 

디비디비딥 동작을 응용한 댄스가 주로 진행됐고요, 역할놀이 동작들도 자리 잡았습니다. 



[움직임 탐구] 

디비디비딥 동작은 세 가지입니다. 

그 동작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그 동작으로 가벼운 춤을 출 수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탐구보고 연습해 봤습니다. 

그리고 놀이에 대한 설명과 실습이 이어졌지요. 


[놀이]

본격적인 디비디비딥 놀이가 진행됐습니다. 

마지막까지 남은 친구는 임금님(남자), 여왕님(여자)가 됩니다. 

학생들은 공손하게 손을 모아 "임금님(여왕님) 축하드리옵니다!!" 라고 외치고... 

저도 바닥에 엎드려 대표로 절을 합니다. (이 부분을 아이들이 엄청 좋아하더라고요.. ^^)

임금님은 제 신호에 맞춰 디비디비딥을 계속하고, 제가 주는 대사나 연기를 가볍게 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중간 중간 디비디비딥에서 걸리지 않고 살아남은(?) 기쁨을 앞서 탐구했던 디비디비딥 동작을 이용한 춤이 진행됩니다. 

기쁨의 춤이라고나 할까요. 

지난 시간의 연장 선상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살짝 역할연기를 집어 넣어서 자연스럽게 연기를 하도록 했습니다. 

아래 한 반 학생들의 모습을 살짝 소개해 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