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주초 선생님들과 함께 LCSI 성격유형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워크숍을 진행하기 전 과정은, 용주초 아이디를 만든 뒤 검사지를 부여받은 예산으로 구매했습니다.  

그리고 2주 과정으로 연수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첫 번째 주제인 '마음 흔들기' 연수를 끝내면서 LCSI 검사에 대해 간단한 안내를 했습니다. 검사페이지와 아이디, 비번을 부여해 드리고 편한 시간에 검사해달라고 부탁했지요. 


한 주가 지나고, 림스연구소 사이트에서 검사지를 출력하면서 그룹을 나눴습니다. 

우호형에 해당한 분이 매우 많은 것을 보고 연수에 참여한 분들에 대한 약간의 사정(?)도 추측할 수 있었습니다. 

유형별 자리를 지정해 드리고, 자기평가서 작성을 통해서 측정불가로 나온 몇 분의 선생님과 검사를 하지 않고 참여한 분들의 자리를 지정하는 데 도움을 받았습니다. 



워크숍 진행은 림스연구소에서 부여받은 매뉴얼대로 진행을 해 나갔습니다. 

간단히 자신의 검사지를 보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고 같은 유형 선생님들끼리 써내야 하는 몇 가지 주제를 제시, 유형별 발표가 진행됐지요. 


메뉴얼과 다른 점은 선생님을 위한 좀 더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어 본 것이었습니다.  

선생님들끼리 진행한 워크숍 자료에, 계발활동 마음 흔들기 부서 아이들이 만든 자료, 학부모 워크숍에서 나온 자료를 보여드리면서 서로를 맞춰드리고, 비교해 드렸지요. ^^ 

큰 우드락에 만들어진 자료를 실물로 보여드리니 저도 좋고, 워크숍에 참여한 선생님에게도 도움이 되는 듯했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서 어떻게 학생을 이해하고, 바라봐야 하는지.. 

그리고 함께 근무하는 선생님들을 어떻게 바라보고, 이해해야 하는지.. 

내 성격 속에 자리 잡은 장점과 단점을 어떻게 인정하고, 장점을 내 삶에 어떻게 발전시켜야 하는지.. 

참여하신 선생님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교사를 위한 워크숍 진행은 저에게도 큰 경험, 성장으로 남은 느낌입니다. 

초대해 주신 선생님들께 감사의 인사 올립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