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아이들의 학습상태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LCSI 학습검사>를 소개합니다. ^^ 

 

먼저 결론을 말하면.. 

이거이거 대박검사입니다. ^^

 

 

 ☜ 옆의 샘플보기를 누르면 검사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검사지를 살펴본 뒤, 아래 글을 보시면 좋습니다.

 

 


 

 

 

 

개별로 검사를 신청해 할 수 있지만, 학급 전체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검사는 컴퓨터실로 이동해 칠판에 적어 놓은 사이트 주소로 들어간 뒤, 제가 부여한1 집단실시용 아이디비번을 입력하고 검사했습니다. 

반 아이들은 3월, 청소년용 LCSI 종합성격검사를 경험해 봤기 때문에, 이번 학습 검사도 쉽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시간은 20~30분 정도 걸렸지요. 

 

 

 

 

(저는 전문가 자격이 있어서 검사결과는 바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반 아이들 결과를 보며 수업 중, 반 아이들의 태도와 성적 등이 바로 연결됐지요.

결과 보면서 놀랐습니다. 다른 상담센터에서 높은 금액을 내고 긴 시간을 통해 알 수 있는 '학습검사' 이상으로 다양한 것을 알 수 있다니요.. 

이거 정말 대박!!! 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다가올 학부모 상담 기간에 함께 보고 나눌 이야기가 많았지요. 

 

 

 

 

이 검사를 조금 더 소개하고 알려드리기 위해 이 포스팅에선 LCSI 유형인 주도형, 표출형, 우호형, 분석형 중

'표출형'인 두 아이의 검사결과를 뽑아내 비교하고자 합니다.

 

남학생A는 평소 성적이 좋은 편이고 무난하게 교실에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여학생B는 열심히 수업에 참여하나 결과가 생각처럼 나오지 않아 고민도 있고, 욱하는 성격을 지니고 있었지요.


검사지 앞엔 얼마나 검사에 잘 참여했는지 (긍정왜곡, 일관성)을 측정해 결과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 다음 학생의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는데요.. ^^ 


먼저 성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성격

 

검사지에는 학습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전, 성격분석에 대해 여러 정보를 줍니다. 성격과 학습에도 연결되는 부분이 있지요. ^^

아래 남학생A와 여학생B의 성격을 한 번 살펴볼까요?  

 

 

 


 

 

심리적 특성과 성취행동 특성

 

 

두 학생을 비교해 보면, 먼저 자신감에서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학생의 경우 '공격성'이 높다는 것을 볼 수 있지요.

성취행동특성은 비슷합니다. 여러 사람 앞에서 인정받고 사랑받고 싶어 하는 마음이 많죠. ^^

 


 

 

 

기질적 학습특성은 타고난 성격을 바탕으로 학습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특성입니다.

위의 결과를 살펴보면 남학생의 경우 인지능력 및 학습효능감이 높은 반면, 여학생은 학습효능감 중 '핵심파악능력'만 도드라지게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세부설명이 더 자세히 나타나 있습니다. ^^  

 

 

 

 


 

 

 

 

학습문제 행동은 학습에 방해가 되는 태도, 습관 및 정서적 행동적 특성인데.....

위의 결과만 봐도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과목편향, 학습회피, 학습반항, 동기 부재, 절제력 부족이 모두 높게 나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학부모 상담에서 이 자료를 놓고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지요.

부모님도 결과를 보면서 자녀와 대화 나눌 자료가 생겼다면서 기뻐하셨습니다.

저도 이 결과를 가지고 맞춤형으로 상담과 수업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학습기술에 대한 결과도 있었습니다.

공부할 때, 어떤 식으로 접근하고 전략을 세울지에 대해 알 수 있었지요.

여학생의 경우 '요약정리'를 잘 살려야겠네요. ㅜㅜ

이 부분을 살려 이야기 나눈 뒤, 요즘 사회시간에 마인드맵을 훌륭하게 그려내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남들과 똑같이 공부하는 게 아니라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 것도 좋네요. ^^

 

 

 


 

 

 

 

마지막으로 캐릭터와 페르소나의 설명과 함께 학생이 어느 캐릭터(선천적 기질)에 속해 있는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기질에 따른 재능, 학습 태도,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찾아가는 데 도움되겠죠? ^^

 


 

 

 

반 아이들은 '학습'에 관련된 결과라 굉장히 집중하면서 출력된 결과지를 확인했습니다.

검사지를 꼼꼼하게 보는 법도 알려주고, 유형별로 조언을 줬습니다.

우리 반 학생들을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칠판에 써 놓고 이야기 나누기도 했지요. ^^

 

 

 

 

아래는 반 아이들의 소감입니다.

 

 

 

 

 

 


 

아무쪼록 두 학생을 비교한 자료가 여러분이 학습검사를 이해하는 데 도움되길 바랍니다.

 

이 검사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 검사를 주변에 소개했더니 여러 선생님이 자녀 검사를 해보고 싶어했지요.

그리고 결과를 보고 저처럼 대박!!!을 외쳤습니다. ^^

 

여러분의 반 아이들, 자녀들의 학습에 대한 여러 정보를 얻고 싶거든 검사를 실시해 보세요. ^^

 

도전!!

 

 

  1. 저는 전문가자격이 있어서 구입해 실시했지만, 여러분들은 림스연구소로 연락해 주문, 집단용 아이디와 비번을 받으면 됩니다. [본문으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