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수업에 여러 기법과 놀이를 활용하고 있었는데 기록이 가끔 빠지곤 했습니다.
앞으로 종종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5학년 사회, 2-2. 인간과 환경의 조화로운 삶 (1차시) 공부가 시작됐습니다.
첫 차시가 '국토 개발이 필요한 까닭'에 대해 공부하는데요~ ^^
교과서의 그림을 조금 더 이해시키기 위해 책 <교실놀이백과 239>에 나오는 눈먼 자동차 1탄을 활용해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눈먼 자동차> 놀이는 교통과 관련된 활동을 할 때 많은 도움을 받곤 하지요.
먼저 <기본 놀이 방법>은..
*두 사람이 짝이 됩니다.
*한 사람은 자동차, 다른 한 사람은 운전기사가 되어 자동차 뒤에 섭니다.
*자동차가 된 사람은 눈을 가리고, 운전 기사는 손으로 자동차가 된 친구의 등을 두드려 운전을 합니다.
*어깨와 어깨 사이를 두드리면 앞으로 갑니다.
*왼쪽 어깨를 두드리면 왼쪽으로, 오른쪽 어깨를 두드리면 오른쪽으로 갑니다.
*머리를 두드리면 후진, 양 어깨를 꽉 잡으면 브레이크라고 약속합니다.
이런 기본형태의 놀이를 알려 준 뒤, 우리 나라 국토엔 산이 많다며
책상을 옮겨 공간을 확보한 뒤, (이름이 적힌) 아이스크림 막대를 이용해 여러 산(!)을 배치했습니다. ^^
책상과 책상 사이 비어있는 공간은 <국토>이고..
뽑혀 나온 반 아이들은 <산>이 됩니다.
앞에서 뒤로 바로 가지 못하도록 이리저리 어지럽게 배치를 했지요.
기본 <눈먼 자동차> 놀이 방법 그대로 앞문 쪽에서 대각선 반대쪽 가상의 집으로 가도록 했습니다.
등을 톡톡톡... 두드리며 집으로 향했습니다.
참, 이때 스톱워치를 이용해 시간을 쟀지요. ^^
산이 많으니 구불 구불...
이리 저리 <눈먼 자동차>를 운전해야 했습니다.
목적지에 도착하는데 약 1분 30초가 걸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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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뒤, 인터뷰를 통해 <불편함>에 대해 이야기 나눴고 나라가 <국토를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아, 국토를 어떻게 개발하냐면... 산을 이리저리 옮겼어요.
그것을 터널도 뚫고, 고속국도도 건설하는 것으로 약속했습니다.
국토개발로 넓혀진 고속국도, 터널을 이용해 목적지로 <눈먼 자동차>를 운전해 가도록 했습니다.
이번에 걸린 시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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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초!!!!! ^^
1분이 단축됐어요!!!!!
느낌을 물어보고, 인터뷰를 통해 <국토 개발>의 필요성을 알아봤지요.
국토개발사업은 사람들이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터널이나 고속 국도를 건설하고 다리, 항만, 주택 단지 등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댐, 공항, 다리, 간척지 개발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지요. 우리나라는 인구에 비해 국토의 면적이 좁고 산이 많아서 효율적인 국토 개발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풍요롭고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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