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크발 이야기


인권과 관련된 수업.

학교에서 만들어 준 '해피톡 드림톡' 책자에 이크발 이야기가 있었다.

글을 읽거나 영상을 보고 이야기 나누는 것도 좋지만, 내게 있는 '플레이 모빌'을 이용해 수업을 진행해 보려 했다.


학교에서 제공한 이야기는 아래와 같다.



심리치료, 집단 상담을 위해 가득 구입해 놓은 '플레이 모빌'이긴 하지만..

수업에 활용해 보기 위해 작년부터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었다.


가족 구조를 파악하거나, 친구끼리 싸웠을 때 서로의 마음을 알아보는 생활지도도 좋지만..

상황을 조금 거리를 두고 봐야 하는 수업에 어울리곤 했다.


이크발 이야기를 위해 글도 있지만 아래의 영상을 통해 조금 더 깊게 상황을 살폈다.



그리고 반 아이들과 함께 여러 장면을 구성해 봤다.






3가지 장면을 만들어 봤다. 





장면 1. 이크발과 어린이들, 하루에 10시간씩 카페트를 만들다!


한 쪽에서는 열심히 카페트를 제작하고 있고, 다른 한 쪽에서는 어린이들이 체벌당하고 있다.



어린이들은 한 줄로 앉아 반항하지도 못하고 하루 10시간 고된 노동을 하고 있다.



공포를 주기 위해 어린이들이 벌을 받고, 다른 아이들은 카페트를 만드는 도중 그 모습을 봤다.





장면 2 : 카페트를 짜던 어린이들의 해방!


해방된 순간을 기뻐하는 어린이들



서로 기뻐하는 어린이들







장면 3 : 이크발의 죽음



총에 맞아 죽은 이크발을 사람들이 바라보고 있다.



아.. 이크발...



이크발의 죽음..



이런 일이 생기지 않길 바라며.





3학년 10반, 아이들의 소감


* 이크발... 네가 죽어 정말 슬퍼. 다음엔 더 나은 나라에서 태어나렴..


* 이크발은 어린이들 노동을 해방시켜줬고, 자신을 희생했다. 이크발이 어린 나이에 죽다니.


* 내가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난 공부도 어렵다 생각했는데 더 노력해야 겠다.


* 우리나라가 아닌 다른 나라에서는 고통받고 슬퍼하는 어린이들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도와주고 싶다.


* 슬프다. 어린이들이 행복하면 좋겠다.


* 우리가 편안한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에 우리 나라 말고 불편하게 살고 있는 어린이들에 대해 자세히 몰랐다. 모든 나라의 어린이들이 행복하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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