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2. 책임을 다하는 삶 (2차시 책임있는 판단과 선택) 


항상 도덕수업을 할때면, 배우는 것과 실천하는 것이 다르다는 것을 느끼곤 한다. 

더욱 아이들의 마음 깊은 곳에 많은 것들이 남아야 하는 주제와 관련된 수업을 진행 할 때면, 수업에 대한 고민이 늘어간다.  

이번 주제는 '책임감'인데, EBS다큐 '인간의 두 얼굴'의 실험을 토대로 왜 사람들은 쓰레기를 줍거나 범죄를 보고 신고를 해야 하는 등의 책임감을 발휘해야 하는 순간에 모른척하고 지나치는지(즉, 책임감이 분산되는 것)에 대해 1차시에 깊게 공부하고...

2차시 책임있는 행동에 대해 좀 더 깊게 들어가보기로 했다. 


이번 차시 수업을 위해 준비한 것은 교과서의 글의 일부를 활용한 것도 있지만..

보다 아이들의 가슴 깊게, 그리고 수업목표 도달을 위해 '교과서 쌓기'라는 교실놀이와 '말 주고받기'라는 교육연극 기법을 활용했다. 



 1. 교과서 쌓기 
  - 4~5명이 한 모둠이 된다. 
  - 책상을 돌려 놓거나, 교과서를 쌓을 하나의 책상을 정한다. 
  - 정해진 시간동안 교과서만을 이용해서 최대한 높게 쌓아본다. 
  - 교과서가 무너지면 다시 처음부터 쌓는다. 
  - 시간이 다 됐을 때, 가장 높게 쌓은 모둠을 찾아본다. 

 2. 말 주고받기
  - 4~5명이 한 모둠이 된다.
  - 교사는 단어 몇 개를 준비한다. (이 차시에서는 '너 때문이야', '너 때문이야' 두 가지)
  - 단어와 관련된 음악을 준비한다. (이 차시에서는 격렬한 음악 1곡, 서정적인 음악 1곡)
  - 음악을 듣다가 신호에 맞춰 정해진 단어를 손가락질 등의 동작과 함께 모둠친구들에게 말한다. 
  - 활동 후, 느낌을 서로 나눈다. 


 

활동 1 :  책임감이 분산되는 경우 되돌아보기

 

지난 차시에 인간의 두얼굴에서의 책임감 분산에 대한 공부를 했기 때문에..

교과서의 이 그림을 통해서 동기유발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돌이 아닌 '만원'을 바닥에 던져 놓고 같은 대사를 들려줬다.

그리고 같은 대사인데 대상에 따라 달라지는 우리들의 반응을 느껴봤다.

 - 에이, 아침부터 재수없게 돈이 바닥에 떨어져 있어

 - 누가 저렇게 만원짜리를 길 한 복판에 놓고 갔지?

 - 저렇게 만원짜리가 길 가운데 있으면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불편할텐데..

 - 저 만원짜리를 누가 좀 치워주는 사람없나?

 

아이들은 돌이 아닌 만원짜리가 떨어져 있을 때 다른 생각들을 하게 될까? ^^

 

 

 

활동 2 :  글 읽기

p35의 '누구의 책임일까요'라는 글을 함께 읽었다.

모둠 속에서, 행동이 굼뜨고 답답함을 주는 아이가 있는 경우를 떠올려 보고..

모둠원들이 서로 용기를 줬던 경험이나, 서로를 상처를 준 경험이 있는지 생각해 보게 했다.

아이들은 모둠 활동 속에서 서로에게 격려를 하거나 협동을 했다고 이야기를 하길래 놀이를 통해 보다 사실적인 아이들의 모습을 보고 싶었다. 

 

 

 

 

활동 3 : 모둠별 경기 (교과서 쌓기)

개인적으로 놀이를 할 때, 경쟁과 관련한 진행을 하지 않는데...

이번은 경쟁을 심하게(?)유도 했다.

1등 모둠에겐 특권을, 그 외의 모둠들에겐 싫은 일거리를 던져주기로 했다.

빠른 음악 1곡을 정해 놓고, 그 음악이 끝났을 때 등수를 매겨보기로 했다.

놀이 중간 중간에 계속 아이들을 몰아갔다.

그리고 아이들의 사생활 시즌 1, 도덕성 편에서 협동과 관련된 상황 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사전에 본 기억도 있겠다....

얼마나 서로를 격려하고, 협동을 통해 경쟁에 참여하는지 관찰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아이들은 교과서를 이용해 높은 구조물들을 만들어갔다.

하지만 경쟁이 강조되었기 때문인지 예상했던 대로 상대를 비난하는 아이들도 나타났고...

중간에 포기하려는 아이들, 소리지르면서 화를 내는 아이들 등.. 아이들이 말했던 서로를 격려하고 협동하는 모습과 거리가 있는 장면들이 연출됐다.

 

활동이 끝나고... 일부러 경쟁을 강조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지금의 기분을 물어봤다.

활동이 진행되는 동안 어떤 말들이 나왔는데, 알고있었냐고 물어보고.. 처음 이야기 했던 격려하고 협동하는 모습이었냐고 물어봤다.

이어지는 아이들의 침묵..

 

 

 

활동 4 : 네 탓이야! 내 탓이야!! 

모둠별로 1등이 되지 못하고, 자꾸 구조물이 쓰러지는 행위에 대해서...

그리고 힘든 상황이 벌어졌을 때 어떤 말들이 어울리는지 실험을 통해 느껴보기로 했다.

교과서 p38의 문구 '네 탓이야!'와 '내 탓이야!'의 말을 음악과 함께 주고받기로 했다.

음악을 일정시간 듣다가 내 신호에 맞춰 격렬한음악과 무표정으로 친구들을 한 명 한 명 가르키면서 '너 때문이야!'를..

서정적인 음악과 미안해 하는 얼굴로 '나 때문이야!를 친구들 한 명 한 명에게 계속 반복했다.

 

 

 

 

 

 

너 때문이야, 네 탓이야 등의 말을 반복한 뒤 생기는 마음에 대해 물어보고..

나 때문이야, 내 탓이야 등의 말을 반복한 뒤 생기는 마음을 알아봤다.

서로를 탓했을 때 생기는 마음은 화, 미움, 다툼, 불신, 원망 등의 부정적인 감정이 생겼고..

반대되는 말들 속에서 믿음, 화합, 미소, 미안함 등의 감정이 생긴다고 아이들은 이야기 해 줬다.

 

활동  : 마무리 

이 학교생활 속에서 수많은 활동 속에서 어떤 마음으로 참여를 해야 하며..

남에게 책임을 돌리는 모습 보다는 나를 되돌아볼 수 있도록 했다.

 

 

이런 수업을 진행할 때면...

글과 영상을 통한 수동적인 접근방식 보다는 몸과 아이들의 삶과 관련된 문제를 겪어가면서..

보다 직접적이고, 현실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할 때 큰 효과가 생기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매번 이렇게 수업을 진행 할 수는 없지만, 교담으로 한 해를 보내면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교육과정에 대한 새로운 고민이 늘어가서 의미있는 한 해를 보내고 있는 듯 하다.

보다 아이들에게 도움 되는 수업을 고민하겠다는 다짐을 하며...

 

다음 수업 기록도 기대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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