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흔들기/계발] 날 힘들게 한 너, 사라져! (III)

[신문지/분노표출/자기사랑/함께]

 

 

영상 편집할, 글을 자세히 올릴 여유가 없어서 우선 사진을 먼저 올리게 됐습니다.

이 활동과 관련해서는 작년의 기록을 변형해서 운영했습니다.

처음 적용하시는 분들은 이 기록이 더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바로가기'2011, 신문지와 함께'

 

 


 

드디어 교직경력 10년 이상이 되어 임상장학이 아닌, 동료장학의 레벨이 되었다. ^^

내 수업을 공개하는 것은 언제나 부담은 없지만 이런 기준들이 생기게 된 원인, 이 기준에 대한 동료 선생님들의 생각 등을 읽어보게 된다.

학교를 구성하는 연령대가 달라지고, 마인드가 변하면 변해도 좋으련만 우리 학교의 많은 변화는 내년에 생기리라 여기면서....

우선 내 반 아이들과의 수업이 아닌, 계발활동 그대로를 공개하기로 마음 먹었다.

 

마음흔들기 활동에 대한 내 애착도 있고, 이 부서에 참여한 아이들의 성장을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지난 시간엔 풍선으로 분노감을 다뤘다면, 이번엔 신문으로 다루기로 했다.

정작 더 깊게 하고 싶은 신문지 활동이 있었는데, 언제나 그렇듯 시간상의 문제로 좀 쪼개보기로 했다.

 

작년 '신문지와 함께'라는 활동에서 신문지를 가지고 놀이를 하고, 신문을 찢어보는 활동이 있었는데..

단순한 놀이를 넘어 '분노감'을 담아 생각해 볼 여유를 만들어 보고 싶었다.

지금 생각해 보니 활동을 쪼갠 것도 잘 한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 ^^

 

우선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했다. 

 

 

  [활동순서]

 

  1. 지난 활동 영상 감상

  2. 나를 분노하게 만드는 대상 찾기

  3. 내 안의 분노감 던지기

  4 .분노 찢기

  5. 나 사랑해 주기

 

 

 

1. 지난 활동 영상, 감상

 

자신의 모습이 찍힌 것을 바라보는 것에 대해 아이들이 힘들어 하지만 꼭 보여줘야 했다.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면 아이들 내면에 변화가 찾아오고.. 

그리고 절제된 편집과 음악은 아이들에게 뭉클함과 부서에 대한 사랑을 갖게 만들기 때문이다.

 

 

 

2. 나를 분노하게 만드는 대상 찾기

 

이번 시간에도 역시 분노에 대해 좀 더 생각해 보자는 말과 함께 신문지 활동을 소개했다.

간단한 명상작업을 통해 내면의 분노를 만나고, 그 분노를 신문지에 투사하기로 했다.

 

신문지를 눈덩이처럼 만들고, 그게 우리들의 분노라고 약속했다.

그 분노와 관련된 사람 또는 장소를 생각하게 했다.

아이들에겐 '나를 힘들게 하는, 너! '를 지난 시간에 이어 생각해 보게 했고...

많은 것들 가운데 하나만 초점을 맞춰보게 했다.

 

아이들은 신문지를 던질 것을 예상하고, 완전 들떠서 신문지를 구기기 시작했고.....

자신의 분노감을 생각하면서 만반의 준비(?)를 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3. 내 안의 분노감 던지기

 

예전엔 가운데 의자만 놨다면....

이번엔 특별히 가운데 책상을 옮겨서 영역을 만들었다.

각자가 서 있는 곳은 내 마음이고, 내 주변에 있는 신문지들은 날 힘들게 하는 그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번엔 신문지 눈싸움이 아닌, 반대쪽 영역에 신문지를 더 많이 보내는 형식으로 진행했는데..

다른 쪽 영역으로 던지는 것은 나만의 분노표출이고, 내 주변에 신문덩어리(분노감 또는 힘들게 하는 것)들이 쌓이지 않도록 재빨리 그리고 힘있게 던지기로 약속했다.

아주 신나는 음악 하나를 틀어 놓고, 그 음악이 끝날 때 내 주변의 신문지가 모두 다 사라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게 했다.

 

 

음악과 함께, 그리고 비명과 함께 신문지 덩어리를 던지기 시작하는 아이들!!!!!

 

 

 

 

 

활동이 끝나고 각자의 분노에 대해 생각해 보게 했다.

내가 분노를 다른 곳에 마구 던지고, 표출한다고 해서 해결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던져도 자꾸만 내 주변에 자리잡는 신문지를 보면서 생각하게 했다.

 

분노를 누군가에게 던지고 있진 않은지.....

그리고 옳은 방법으로 분노를 표출하고 있는지....

내가 던진 분노로 인해서 상처 받은 사람은 없는지...

그리고 분노는 사라졌는지......

 

분노하게 만드는 그 사건과 원인을 찾아가지 않으면...

적절한 도움을 받지 않으면 내 마음 속에 불편하게 자리잡는 분노감에 대해 생각해 봤다.

 

고개를 끄덕이는 아이들...

 

 

 

 

 

 

4 .분노 찢기

 

 

이번엔 다른 방식으로 분노감을 표현해 보기로 했다.

신문지 덩어리를 길게 찢으면서 나를 분노하게 만드는 대상, 또는 장소에 대해 각자 이야기를 나눠보자고 했다.

분노라는 것은 그냥 생기지 않고, 분노하게 만드는 사람과 장소가 있는데....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하면 그게 남아서 내 마음을 아프게 하고, 그로 인해 화가 나고...

때로는 무기력하게 되는 것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해 준 뒤, 차분히 앉아서 찢으면서 대화하고..

신문지에 투사할 시간을 줬다.

 

길게 찢어 가는 아이들....

때론 이 활동도 너무 즐거운 나머지 낄낄대는 아이들.....

진지하게 신문지를 바라보며 중얼거리는 아이들...

한숨을 쉬며 신문지를 바라보는 아이들...

눈을 감고 신문지를 찢는 아이들...

 

모두가 각자의 방식으로, 각자에 맞게, 각자의 그릇만큼 활동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이 순간 순간 아이들은 어떤 변화가 생길지를 기다리며 나 또한 잔잔한 음악을 하나 틀어 줬다..

 

 

 

 

 

찢고 난 것을 가운데 모아보게 했는데....

내가 다음 단계에서 하고 싶은 것들을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하고 있었다.

찢은 것들을 던지기도 하고, 덮어보기도 하고..

다음 '날 힘들게 한 너, 사라져! (VI)' 활동에서 할 것들이 있었고, 시간상 그 욕구를 멈추게 해야 했다. ^^

 

 

 

 

 

 

 

 

5. 나 사랑해 주기

 

 

활동의 핵심은 '나를 사랑 하는 것!'이다.

 

이렇게 힘든 것들이 내 주변에 있었음에도..... 내 마음 속 분노로 인해 힘들었음에도......

이렇게 이곳에 앉아 있고, 숨을 쉬는 것은 내 안에 힘이 있고, 용기가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느끼게 했다.

최면의 인덕션과 비슷하게 아이들의 숨을 고르고 이완시킨 뒤, 내 안의 나를 만나고 문구를 따라 했다.

 

고마워...

그리고 사랑해...

 

 

 

 

 

자신의 분노를 해결할 방법은 무엇인지...

누구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지, 누구와 함께 해결해야 하는지, 언제 해결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사람, 장소 또한 그냥 분노감을 나에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는 것..

나는 어떤 해석을 하고 있으며, 그 장소와 사람의 입장에서 어떻게 세상이 바라보게 되는지를 생각하게 했다.

 

활동 이런 저런 것들... 내가 생각해 보자는 것들...

각자 마음에 와 닿는 부분들이 다르겠지만, 한가지 생각거리를 갖고 돌아가라고 했다.

^^

 

이번엔 아이들의 소감을 받을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

단지 이 모든 활동이 몸으로... 때론 머리를 통해 자리잡길 바라고.....

이 활동 하나 하나가 아이들의 영혼에 작은 씨앗이 심겨지고, 조금씩 자라나 언젠가 꽃이 피어나길 기다리는 마음으로

미소와 함께 헤어졌다.

 

 

 

 

 

계발활동을 이런 특별한 시간으로 운영할 수 있음에 감사....

아이들이 삶을 바라보는 눈을 살짝 돌릴 수 있는 장소가 있음에 감사.... 한 시간이다.

 

이렇게 있는 그대로의 계발활동 '마음흔들기' 수업을 보여드렸는데....

참관하신 교장, 교감선생님, 그리고 연수 담당선생님은 어떠셨는지 모르겠다.

각자의 삶의 경험과 삶의 기준으로 바라보기에.....

참관한 분들(그리고 이 기록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까지!)의 해석 모두가 의미있는 것이라 생각해 본다.

 

조금 더 욕심을 내본다면..

참관하신 선생님들도 '분노'에 대해 잠깐 생각할 시간이 됐다면 나 또한 행복하겠다.

우리 학교 학생들, 학부모님들, 교사들 사이에 자리잡고 있는 '분노감'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은 것들이 있지만...

언젠가 기회가 꼭 찾아올거라 생각한다.

이런 시간들이 작은 변화가 되고, 그 변화가 또 다른 변화를 만들어 내길 바랄 뿐이다.

 

 

다음 활동을 기다리며...

 

 

 

 



서준호 선생님의 마음 흔들기

저자
서준호 지음
출판사
지식프레임 | 2013-07-25 출간
카테고리
정치/사회
책소개
변화와 감동이 있는 교실 힐링 프로젝트 2012 다음 우수 블로...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