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극의 <역할 바꾸기>로 친구 이해하기
[마음흔들기/또래상담/생활지도]
한 학기 동안 친구와 함께 어울리지 못하고 혼자 책만 보는 OO
LCSI(종합성격검사)워크숍을 통해서 모두가 다르고, 각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는 <반 아이들>은
누군가 비난하거나 따돌림을 만들진 않지만, 혼자 있는 것을 성격적인 측면으로 접근해
OO의 혼자 있음을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었지요. ^^
OO의 개인상담과 심리치료를 진행하면서 <집단의 역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때론 반 아이들의 지지와 격려가 OO에게, 반 아이들 모두에게 잔잔한 감동을 만든다는 것을 알기에
1학기 후반부터 진행된 <마음흔들기/또래상담> 프로그램 속에 OO을 위한 시간을 만들었습니다.
<심리극>의 <역할 바꾸기>를 이용했지요.
한 명은 A, 다른 한 명은 B라고 약속을 합니다.
A는 일어선 상태에서 상담사가 되고, B는 옆에 있는 <빈의자>에 앉으면
OO처럼 생각하고 답을 하기로 했지요.
주어진 질문에 답을 하면서 OO 역할을 하던 아이들의 얼굴이 변해갔습니다.
OO의 속마음을 알게 됐기 때문입니다.
서로 역할을 바꿔 모두 OO처럼 생각하고 답을 한 뒤,
포스트잇에 <알게 된 것>, <부탁하고 싶은 것>, <내가 관계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을 써 붙였지요.
놀자!!
나랑 놀자!!!
우리랑 놀면 재미있을 거야!!!
아이들의 포스트잇을 보며 눈물이 났습니다.
OO도 울컥해 했지요. 반 아이들도요..
OO 또한 스스로 만든 벽을 알아차리고, 얼굴이 변했습니다.
OO은 알게 된 점에 이렇게 글을 남겼습니다.
교실은 희망이다!!
효과가 너무 좋아서, 반 아이들 모두 돌아가면서 경험하기로 했어요.
OO은 다음 친구를 뽑아서 저에게 알려줬지요.
전 또 다른 아이를 위해 아이들이 상담사가 되어 질문할 문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
추가로 몇 번 더 진행하면서 방법과 주의점을 조금 더 정리해서 공유해 보겠습니다. ^^
'학교·교실·수업 > 마음흔들기·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화문 광장에 생긴 일!! [마음흔들기/교육연극/체험수업/역할극] (0) | 2015.11.17 |
---|---|
<나눔 그리기>로 알아보는 '배려' [학급경영/학급운영/도덕/미술/창체] (0) | 2015.10.15 |
<역할극>상담 기법으로 8개 반 아이들의 마음을 조각하다! (0) | 2015.06.21 |
우리반 최고의 전문가 [마음흔들기/스승의 날/학급경영/학급운영/계기교육] (0) | 2015.05.15 |
엄마 닭이 되어 알을 품다! [마음흔들기/학급경영/학급운영/어버이날 수업/계기교육] (0) | 2015.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