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과 하교, 달라진 내 모습 (학교가 짱이야!!)
[마음 흔들기/학급운영/학급경영/생활지도/교실팁]
개학 후, 유독 오전에 힘들어하는 반 아이들을 보게 됩니다.
조금씩 적응해 가겠지만, 반 아이들에게 마음의 평온함을 주고 싶었어요.
학교에 오기 힘들어하고, 방학을 다시 그리워하는 아이들도 있겠다 싶어서..
학교가 좋고, 적응할 수 있도록 마음을 토닥거리기 위해 간단한 활동 하나를 했습니다.
(뭐.. 등교해서 그림 하나, 하교 전에 그림 하나를 그려보면 됩니다.)
[활동방법]
*모든 학생이 등교하면, A4 도화지 한 장씩 나눠준다.
*도화지를 절반으로 접은 뒤, 한쪽은 A 다른 한쪽은 B라고 약속한다.
*A에 막 등교한 '나'를 그리도록 한다. (만화처럼 그리지 않기로)
*그림을 사물함 속에 구겨지지 않도록 넣어놓도록 한다.
*재미있게 하루를 보낸다.
*하교 전, 학교에서 친구들과 하루를 보낸 '나'를 그리도록 한다.
*다음 날, A와B를 보면서 달라진 것을 찾아본다.
*학교가 나를 더 좋게 바꾼 부분을 찾도록 한다.
[팁]
*마지막 시간에 재미있는 교실 놀이 한 두개 하세요! (교실놀이백과239참고)
*꼭 하교 전에 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가장 기분 좋아 보일 때 'B'를 그리도록 합니다.
*학교가 자신들을 변화시킨다는 쪽으로 찾도록 하고, 선생님도 적절한 멘트로 피드백 해주세요. ^^
[반 아이들이 그린 A와 B] - 왼쪽이 A,오른쪽이 B
[반 아이들의 소감]
참, 이 활동은 제 마음흔들기 책 Part 3, 07 내 몸의 변화 : 다 함께 춤을! 응용했습니다.
재미있고,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하기 전에 '나'를 그려보고..
활동 후에 '나'를 그려본 뒤 비교해 보면서 마음을 열고, 몸을 움직이는 것에 대한 필요을 만드는 내용인데요..
이렇게 또 변형되고 응용됐답니다. ^^
'학교·교실·수업 > 마음흔들기·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른 결말의 5.18 [마음흔들기/플레이모빌/피규어수업/이미지극] (0) | 2016.12.30 |
---|---|
날 힘들게 한 너, 사라져! (심리극 버전) [학급운영/학급경영/분노표출/집단상담] (0) | 2016.09.27 |
문자는 오해를 만들어! [마음 흔들기/생활지도/학급운영/학급경영/집단상담] (0) | 2016.06.02 |
말의 힘을 느끼다!! [마음 흔들기/학급운영/학급경영/생활지도/학교폭력예방] (0) | 2016.05.26 |
가드너의 '다중지능검사'로 나를 이해하자! [진로지도] (0) | 2016.05.17 |